본문 바로가기

해외일상/호주꿀팁저장소

호주 각종 스캠, 온라인 스캠사이트 판별법 및 스캠 당했을때 대처법

반응형

 

우리나라에는 보이스피싱이 판친다면

호주는 각종 스캠 문자와 스미싱, 온라인 스캠 사이트가 정말 많고 피해자가 정말 많다.

한두다리만 건너면 스캠 당했다는 사례는 흔히 볼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캠을 피해갈수 있는지 알려드릴까 한다.

 

 

 

0. 문자로 오는 URL은 절대 클릭하지 말기.

일말의 의심이 간다면 절대 URL 클릭하지 말자.

 

특히 NAB, ANZ, COMMBANK 등 은행 관련 문자는 더욱이 클릭하지 말자.

은행 어플 이용하면서 보안코드 인증이라던가, 이런식의 문자는 클릭할 URL이 없을 뿐더러,

가급적이면 은행사에서 URL이 첨부된 문자 자체를 보내는 편이 아니다.

그래도 찜찜하다면 본인이 은행사에 직접 연락해서 물어보던가, 은행사 어플이나 공식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하길 바란다.

 

또한 차량 이용자들 E-Toll 비용이라던가, Fine 관련 문자들도 URL 절대 클릭하지말자.

만약 E-Toll 비용 미납이 어쩌고~ Fine이 어쩌고~ 하면,

본인이 직접 E-Toll 홈페이지나, Service NSW등의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해서 확인하길 바란다.

 

1. Auspost 어플 다운로드하기.

 

우리나라에서도 가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등등 각종 택배사 이름과 택배 운송중이라는 식으로 어딨는지 트래킹 가능한 URL을 보내 클릭을 유도하는 스캠 문자를 받아본적 있을거다.

내가 받아야 할 택배가 있는 상태에서 공교롭게 같은 시기에 스캠문자가 오면 클릭하기 쉽다.

 

하지만 호주는 90%이상이 Auspost (한국의 우체국)를 사용하여 택배 발송을 하기 때문에

Aus post 어플을 가입하고 개인정보 등록 및 어플 다운로드 해놓으면, 

몇몇 쇼핑몰에서는 자동으로 트래킹 넘버가 연동이되어 뜬다.

 

그리고 한국에서 가끔 EMS로 물건 받을때도 송장번호를 입력해두면 실시간 위치 확인도 가능하다.

 

오른쪽 상단의 ADD 버튼을 누르고 트레킹 넘버 (송장번호) 입력하면 끝.

 

2.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시 스캠 사이트인지 확인하고 사기.

아마존, 이베이, 각종 대형 사이트들 제외하고 물건을 구매하기전에 꼭 스캠사이트인지 확인하고 사길바란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스캠 어드바이저 링크이다.

https://www.scamadviser.com

 

ScamAdviser.com | Check a website for risk | Check if fraudulent | Website trust reviews |Check website is fake or a scam

Check if a website is a scam website or a legit website. ScamAdviser helps identify if a webshop is fraudulent or infected with malware, or conducts phishing, fraud, scam and spam activities. Use our free trust and site review checker.

www.scamadviser.com

 

해당 웹사이트에서 Search a website 란에 내가 궁금한 사이트 주소를 치면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수 있다.

 

예시로, 호주에서 제일 많이 스캠 당하는 베이프 온라인 구매의 경우

구글에 IGET vape 라는 이름으로 치면 나오는 주소중 하나.

 

URL 주소를 스캠 어드바이저에 검색하면,

 

왼쪽 하단의 신뢰도 점수 Trustscore, 오른쪽 하단에는 리뷰를 확인할수 있다.

점수는 높은데 나쁜리뷰가 하나 있으니 확인해보겠다.

 

 

물건을 안보내 준다는 이야기가 있다. 근데 리뷰가 하나밖에 없으니 이게 확실힌가? 긴가민가 싶다면 

리뷰페이지 살짝 위를 가보면 왜 신뢰도 점수가 이렇게 나왔는지 대략적인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걸 읽고도 확신이 안든가면, 왼쪽 하단의 Show detailed analysis를 눌러보자.

 

 

조금더 상세한 설명이 있다.

더 내려보면,

 

 

이 홈페이지 운영자, 사장이름, 회사이름,사이트 관리자, IP주소의 위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이 거의다 있다.

 

일단 이 홈페이지 같은 경우 구글링해보니 JJSS Enterprises Pty Ltd 라는 이름의 호주 회사가 하나 확인되긴 하는데,

대표자 이름을 확인할순 없어서 스캠인지, 아닌지 불확실한 페이지이다.

 

또한 호주에서 전자담배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가라로 입력해두는 경우도 많고,

홈페이지 주소가 자주 바뀌기도 하고, 도메인주소가 타국으로 되어있는 경우도 많다.

 

가급적이면 전자담배는 온라인거래 말고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게 최고다.

 

 

번외. 만약 스캠을 이미 당한 경우

호주에서는 첫거래 송금시 Pending이라고 지급이 7시간~24시간까지 미뤄지는 경우가 있다.

본인이 Scam 당할때 이용한 은행사에 바로 전화나 챗봇 문의를 넣어서 스캠 당한 사실을 알리고, 지급 정지 요청을 하면된다.

 

이미 Pending시간이 지나 지급된 건에 대해서는 최초 1회에 한해서 다시 돌려받기가 가능한것으로 알고, 그 이후는 잘 모르겠다.

 

스캠 당하고 나서 반드시 은행 방문해서 사정을 말하고 카드번호 모두 변경해 재발급 받고. 가급적이면 계좌도 새로 만드는걸 추천한다.

 

 

타지에서 열심히 일해서 번돈 잘 지킬수 있길 바란다.

반응형